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꿀팁요정 올팁모아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주 유용한 4대보험 계산기 사용방법을 안내해드리려고 합니다. 직장인이라면 반드시 가입해야하는 연금보험,고용보험,국민건강보험,산재보험이 내 봉급에서 얼마나 지출해야되는지 매우 쉽게 알 수 있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월수령액이 250만원으로 근로평균소득을 벌고 있는 직장인인데요. 실제로 받는 금액 차감폭이 좀 큰 것 같아서 이것저것 알아보다보니 4대보험으로 빠져나가는 것이 대다수였더라구요. 사실 저의 미래연금과 다쳤을때를 대비하는 것이기에 아까운 생각은 들지 않네요. 바로 아래의 사이트에서 함꼐 확인해보도록 합시다.




4대보험 알아두면 좋은 사항


근로계약서를 작성하는 직장은 모두 4대보험 납부를 하여야 합니다. 이때 근로자가 알아둬야하는 사항은 총3가지로 연금보험료와 고용보험료,국민건강보험료가 있습니다. 산재보험료는 고용주가 모두 부담하는 내용이라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거든요. 이러한 부분들을 100% 정확하고 쉽게 확인하는 것은 계산기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국민건강보험 공식사이트에서는 4대보험 계산기 기능으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주소를 첨부하겠으니 접속하시면 바로 이용해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제 월급 250만원을 직접넣어보고 함께 확인하는 과정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minwon.nhis.or.kr/menu/retriveMenuSet.xx?menuId=MENU_WBMAB08




먼저 연금보험료 계산부터 시작됩니다. 신고소득월액에 250만을 입력해주었습니다. 근로자와 회사가 1/2씩 부담하여 저는 112,500원이 빠지게 되는군요. 참고로 총액은 기존소득월액의 9%라고하니 저는 4.5%를 내는 것이겠죠?



다음은 고용보험료계산부분입니다. 이떄 회사분이시라면 근로자수 에따라 부담액수가 달라집니다! 근로자수가 많은회사일수록 금액이 커지더라구요. 우선지원대상기업은 감면혜택이 존재한다고하네요. 아무튼 저와 같은 월급쟁이들은 어디를 다니든 월소득의 0.65%로 고정입니다. 저는 16,250원이 부과되네요.




다음은 국민건강보험 계산기입니다. 건강보험료는 월소득의 6.46% 장기요양보험료는 8.51%입니다. 회사와 반반 나눠내게 되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것 같네요. 여기까지가 근로자입장에서 내는 모든 4대보험의 총합이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 

저는 월봉이 250만원인데 4대보험 다합하여서 11만2천500원+ 1만6천250원 + 17만5천240원 = 30만3천990원이 제외된것이 실수령액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은근 많이 부담이 되네요.




이곳에서는 산재보험료도 알수있는데 위에서말씀드렷듯이 회사고용주입장이신분만 참고하시면 됩니다. 보험료는 보수총액x보험료율+1000으로 쉽게 구할수있다고 하네요. 여기까지 4대보험 계산기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 어렵지 않았죠? 이렇게 제공되는 기능들을 사용하면 딱히 근로자입장에서는 복잡한수식을 몰라도되서 좋은 것 같네요. 사실 정확하게 때어가기 때문에 큰 걱정이 들지도 않았지만서도요. 도움되셧기를 바라며 올팁모아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