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갑습니다. 올아의 IT블로그입니다. 오늘은 모니터 화면이 안나올때 100% 해결하는 방법을 가져와보았습니다. 여지껏 잘 사용하던 모니터가 갑작스럽게 아무런 표시도 화면에 보이지 않는다면 의외로 간단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혹은 새로운 데스크탑에 연결을 해서 사용하려고 하니 다른 컴퓨터에서는 정상적으로 작동했던 모니터가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경우에 포함이 되신다면 잘 찾아오셨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도 과거에 모니터 화면이 안나올때 문제점이 무엇인지 많은 고민을 했던 적이 있었고 인터넷 검색으로 나오는 거의 모든 방법들을 시도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가정집에서 할 수 있는 쉽지만 강력한 여러가지 방법들을 알고 있고 제가 작성드린 순서대로 시도해보신다면 아마 손쉽게 모니터를 고칠 수 있을 것입니다.

 

당연하겠지만 모니터에 전원이 들어오고 있는지를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전원 케이블이 정상적으로 꽂혀져 있다면 모니터의 전원 버튼에서는 빛이 날텐데요. 만약 불빛이 들어오지 않는다면 전기 콘센트의 문제이거나, 선을 잘못된 위치에 꽂았거나 등의 기본적인 원인은 쉽게 해결이 가능합니다. 만약 오래된 케이블선을 이용하고 있다면 단자의 불량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다른 전원 케이블을 사용해보시는 것도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전원이 정상적으로 들어와서 불빛이 나오는데도 화면이 안나온다면 차례대로 시도해보시길 바랍니다.

 

 

모니터 화면이 안나올때 100% 해결법

첫번째, 모니터의 전원 불이 안들어왔다면 OFF상태일 확률이 높습니다. 모든 모니터에는 ON/OFF 전원버튼이 달려있기 때문에 전기코드와 데스크탑 연결선만 꽂아주었다고 모니터가 켜지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니 위아래 좌우를 모두 살펴보셔서 버튼을 모두 눌러보시길 바랍니다.

 

만약 모니터에 불이 들어왔는데도 화면 표시가 되지 않는다면 입력신호의 문제일 수 있는데요. 메뉴나 SELECT 버튼등을 눌러서 설정할 수 있는 입력을 모두 변경해보시길 바랍니다.

 

 

두번째, 만약 버튼을 눌렀는데 사진처럼 메뉴표시가 보여진다면 모니터는 문제가 없는 것입니다. 모니터 화면이 안나올때 TV를 함께 이용할 수 있는 것일때 주로 발생하는 현상인데 TV가 아니라 HDMI1 ~2나 외부입력으로 바꿔보시길 바랍니다. 만약 리모콘을 이용하고 있다면 외부입력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아니면 모니터에 달려있는 버튼으로도 조작할 수 있으니 천천히 시도해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이럴때는 컴퓨터 데스크탑의 문제라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연결 선을 체크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세번째, 모니터와 데스크탑에 연결된 선의 종류에는 DVI, VGA, HDMI라는 세가지선이 있습니다. 현재 이용하고 있는 케이블이 오래되었거나 너무 강하게 껴서 단자가 훼손된 문제일 수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여러번 다시 뺏다 꼈다를 반복해보시고 그래도 되지 않는다면 다른선을 구매하셔서 연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니터 화면이 안나올때의 일반적인 경우인데 오래 사용할수록 단자의 쇠부분도 소모되거나 휘어져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또 DVI선인 경우에는 양쪽에 이는 나사를 끝까지 조여서 확실히 고정시켜주셔야 합니다. 조금이라도 헐거우면 모니터 화면 표시가 되지 않습니다.

 

 

네번째, 모니터에서 노이즈가 발생하거나 가끔씩 화면이 보여질때가 있다면 전원 케이블 선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전기를 직접적으로 보내주다보니 짧게는 1년에서 길게는 3년까지만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 일률적인 전기를 주지 못하게 되면 모니터 화면에 잔상이나 노이즈가 발생하거나 표시가 되지 않게 됩니다.

 

전원 케이블은 이렇게 생겼는데요. 데스크탑이랑 모니터에는 각각 하나씩 꼽는 위치가 있습니다. 그래서 2개를 사용하고 계실텐데 여기서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두개의 선을 바꿔서 연결해보시길 바랍니다. 즉 데스크탑에서 사용하던 전원 케이블을 모니터에 꼽고, 기존 모니터의 전원 케이블에 꽂아주는 식입니다. 만약 모니터에서 사용하던 선을 사용하니 데스크탑 전원이 들어오지 않는다면 선의 교체로 쉽게 해결할 수 있게 됩니다.

 

 

다섯번째, 단자 주변부에 있는 먼지를 깔끔히 청소해주시는 것입니다. 먼지와 이물질은 정상적인 연결상태를 방해하기 때문인데 데스크탑의 본체를 열어주셔서 팬 주변의 먼지도 없애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뒤 모니터와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그래픽카드부분을 뺏다가 다시 꽂아주신 뒤 다시 시도해보시길 바랍니다.

 

여섯번째, 그래도 모니터 화면이 안나올때에는 오랫동안 끄지 않고 이용해서 과부화가 걸린 상태일 확률이 높습니다. 모든 기기는 계속 가동을 하게 되면 열이 발생되고 일시적으로 작동이 안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잠시 열이 식혀질동안 컴퓨터를 켜지 마시고 기다렸다가 전원을 켜보시길 바랍니다.

 

개인적으로는 위의 방법들을 모두 시도해보신다면 해결하지 못할 상황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기기의 수명은 잘 사용만하면 10년은 거뜬하기 때문에 모니터 화면이 안나올때는 의외로 쉬운 원인일 가능성이 100%입니다. 이번 글로 해결하셨기를 바라면서 글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