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갑습니다. 살아가면서 유용한 정보 팁모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톡 실험실에서 테스트를 거치고 정식 기능으로 수록된 카카오톡 문자모아보기의 설정, 해제 방법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톡 문자모아보기라는 기능이 생소하신분들을 위해서 초간단 핵심 설명을 드리자면 스마트폰의 SMS 기본메세지 문자를 카카오톡에서 볼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가 바로 카카오톡 문자모아보내기라는 것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이제 더이상 SMS문자 앱을 이용하지 않고도 카톡에서 손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게다가 이곳에서 문자를 발신할수도 있고 차단번호와 알림설정들을 할 수 있어서 유용한 팁입니다. 


저는 중요하지 않은 문자가 자주 날라오다보니 알림자체를 꺼버렸는데 그래서 간혹가다 날라오는 중요 문자들을 놓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카톡 알림 진동을 사용할 수 있는데다가 자주 확인하게 되는 카카오톡에서 문자까지 읽을 수 읽게 되니 관리부터 확인까지 무척 편리해서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또 중요한 문자가 아닌 스팸들을 차단하고 읽었는지 안읽었는지에 대한 숫자가 표시되서 한번 이용을 해보시면 계속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용을 하다보면 예전 기본 메세지 앱이 더 편리하다는 분들도 계시고 중요하지 않다보니 자꾸 채팅방 목록 위에 표시되는 것이 불편하다는 분들도 계셔서 카카오톡 문자모아보내기 설정과 함께 해제는 어떻게 하는지도 준비해보았습니다.


카카오톡 문자모아보기 설정하는 방법


저는 삼성 갤럭시 폰을 이용하고 있는데 처음 개통했을때부터 기본적으로 설치가 되어 있는 문자메세지 앱의 모습입니다. 카드 결제 내역이나 쿠폰, 스팸 메세지등이 무척 많아서 잘 보지도 않게 되고 관리를 하지 않아서 아직 확인하지 않은 메세지가 한가득입니다. 이번 기회에 관리의 필요성을 느끼고 카카오톡 문자모아보기 기능을 설정해주기로 했습니다. 제 친구가 강력하게 저한테 추천해준 기능인데 카톡 안에서 모든 문자를 관리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정보를 알게 되었네요.




당연하게도 카카오톡 앱을 먼저 켜주시면 됩니다. 그 후에 아래 메뉴 최우측에 보면 점 3개가 나열된 메뉴가 있어요. 이곳으로 들어가신 후에 우측 상단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메뉴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설정에서 훑어보시면 어렵지 않게 문자 모아보기 메뉴를 찾을 수 있습니다.




회색바가 처음에는 보이실텐데 저곳을 클릭하셔서 노란색 활성화를 시켜주시면 됩니다. 해제는 반대로 노란색을 회색바로 만들어주시면 됩니다. 이것이 카카오톡 문자모아보기 설정의 방법인데 아래 항목들을 살펴보면 관리가 쉽게 내 입맛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문자가 왔을때 소리나 진동을 울리게하거나 알림음의 노래를 바꾸고 알림의 내용을 이름만 보이게 할것인지 내용도 보이게 할것인지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이 아니라 내가 차단한 상대방의 문자를 보거나 차단 번호, 특정문구를 지정해서 표시가 안되게 할 수 있습니다. 저는 "대출", "고객님"을 설정했는데 정말로 이 기능을 사용하고부터는 스팸성 메일이 단 1건도 오지 않아서 만족하고 있습니다.




처음에 ON으로 만들어주려고 하면 기본앱으로 설정을 해달라는 문구가 나옵니다. 이게 무엇이냐면 스마트폰의 문자 앱이 가지고 있던 기본 권한을 카카오톡으로 옮길 것인지를 물어보는 것으로 기본 앱을 바꿔주시면 됩니다.




삼성 메세지 앱이 기본이 아니라면 채팅이나 연결된 기능을 사용할 수 없게 된다고 알려주는데요. 어차피 카카오에서는 더 편리하고 유용한 기능들이 있으니 무시하고 예를 눌러줏면 됩니다.




기본앱으로 카카오톡을 지정해주시면 카카오톡 문자모아보내기 완료입니다.

카카오톡 문자모아보기 사용 후기


채팅방 목록으로 가보시면 문자 모아보기라는 채팅방이 하나 생겼을겁니다. 설정을 한순간부터 문자들이 보여지는게 아니라 기존에 받아두었던 문자들이 연동되어서 표시가 되니 문자가 사라지게 되는 경우는 없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익숙한 카카오톡 디자인에 맞춰서 문자가 최근에 날라온 시간은 물론이고 읽엇는지 안읽었는지 1표시가 보여집니다.




한마디로 총평을 해보자면 카카오톡을 이용하는 이상 기본 메세지앱의 권한을 가져와서 함께 관리하는 것이 무척 좋다가 되겠습니다. 카카오톡 문자모아보기에서 메세지의 발송으로 사진과 글을 작성하는 것도 훨씬 간편하기 떄문에 마음에 드는 기능입니다. 주변분들이 아직 이 기능을 모르고 있다면 설정하는 방법을 알려주시면 무척 고마워 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