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전세계의 유용팁을 모은 블로그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오늘 시간에는 소음측정기 어플 추천으로 이용 방법은 물론이고 사용후기까지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요새 층간소음 때문에 문제가 많은데 그것이 저의 일이 될줄은 상상도 못했습니다. 갑작스럽게 윗집에서 이사를 왔는데 10살과 8살의 꼬마 아이들이 있다는 것을 듣고 약간은 예상을 하기는 했습니다만 늦은 밤에도 쿵쿵되는 소리에 잠을 깬적이 한두번이 아닙니다. 저는 살면서 단 한번도 층간소음이라는 것을 겪어본적이 없어서 부실공사로 방음 설비를 잘 갖추지 못했거나 얇은 원룸 같은데에서만 있는 줄 알았는데 여태까지 운이 좋았었나봅니다. 


아무튼 몇번의 주의를 주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소음이 나서 법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없는지 찾아보다가 소음 기준이 심하면 경찰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정보를 듣게 되었습니다. 법적으로 소음기준의 데시벨이 정해져있기 때문에 신고를 하기전에 합당한 정도의 소음인지 알아보고 싶어서 소음측정기 어플을 다운로드 받아서 이용을 해보았는데요. 스마트폰의 마이크를 이용해서 소음의 크기를 실시간으로 그래프로 보여주고 가장 중요한 데시벨의 크기를 알려줘서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의하셔야할 것은 소음측정기 어플로 측정한 결과는 법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저처럼 신고에 앞서서 소음의 크기가 처벌을 할 수 있는 정도인지 살펴보거나 현재 우리집의 소음이 어느정도인지 알아보고 싶으실 때 이용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데시벨에 따라서 도서관, 시끄러운 거리, 자동차 도로등 적절한 비유에 따른 표현을 볼 수 있어서 한눈에 현재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제가 이용해본 소음측정기 어플을 강력 추천드립니다.


소음측정기 어플


소음측정기 어플 다운로드 및 사용방법

소음측정기 (Sound Meter)


제가 직접 이용을 해봐서 강력 추천할 수 있는 소음측정기 어플입니다. 제 스마트폰은 안드로이드로 앱 마켓에서 "소음측정기 (Sound Meter)를 검색하셔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미 1000만명 이상이 사용하고 있을뿐 아니라 12만개의 리뷰의 평균이 5점 만점에 4.4를 받고 있을만큼 인기가 많습니다. 단지 설치를 하시고 어플을 실행하자마자 마이크로 데시벨을 측정해주고 실시간으로 바귀는 그래프 게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음측정기 화면


소음측정기 어플을 실행한 화면입니다. 데시벨계에서 0부터 100까지 실시간으로 변동되어 측정되는 결과를 볼 수 있고 아래에서는 시간에 따른 그래프로 대략적인 평균 소음을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로 이용을 하기전에 꼭 설정을 해주셔야 초정밀한 값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A,설정 버튼들이 보일텐데요. 하나 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차보정


+모양의 버튼은 오차보정으로 정밀한 소음측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무엇이냐면 스마트폰 마다 마이크의 감도가 달라서 아주 조용한 곳에서도 기본적으로 측정되는 데시벨 소음이 있을 수 있습니다. 소음측정기 어플을 이용하시기전에 아무런 소리가 들리지 않은 장소에서 실행을 하시고 오차보정으로 +된 숫자만큼 -를 눌러서 제거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조용한 곳에서 0을 기준으로 정확한 소음을 알아낼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데시벨별 소음


A라고 되어 있는 버튼을 누르시면 실시간 소음의 크기가 어느정도로 비유할 수 있는지의 정보를 알려줍니다. 저는 지금 조용한 방에 들어온 상태인데 약 30dB정도라고 알려주고 있네요. 각 데시벨에 따른 비유를 재미삼아 알아보도록 합시다.


120 dB - 고통을 주는 소음, 천둥

110 dB - 락음악, 자동차 경적소리

100 dB - 헤어 드라이기, 모터사이클

90 dB - 화물 트럭, 전동 공구 소음

80 dB - 혼잡한 거리, 시계 알람소리

70 dB - 혼잡한 차도, 진공 청소기

60 dB - 일미터 아에서 보통의 말소리

50 dB - 조용한 사무실, 조용한 거리

40 dB - 조용한 도서관, 공원

30 dB - 속삭이는 소리, 조용한 밤

20 dB - 모기소리, 나뭇잎 소리

10 dB - 숨쉬는소리, 매우 조용함


그렇다면 층간소음 법적기준으로 처벌을 받을 수 있는 기준 데시벨이 얼마인지도 알아보는게 좋겠죠?


층간소음의 기준


주간 06:00 ~ 22:00에서는 1분간 평균 데시벨이 43, 최고 소음도가 47, 5분간 평균 데시벨이 45일때 층간소음 기준이 됩니다.

야간 22:00 ~ 06:00에서는 1분간 평균 데시벨이 38, 최고 소음도가 52, 5분간 평균 데시벨이 40일때 층간소음 기준이 됩니다.


즉 소음측정기 어플에서 40~60만 되셔도 신고를 통해서 해결을 할 수 있다는 것이죠.



설정


소음측정기 어플 설정에서는 화면 켜짐 상태 유지/ 경과시간 표시/ 소음기준 표시 등의 부가적인 기능들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층간소음 심할때 신고하는 방법 & 신고시 처벌사항

층간소음 신고

위에서 알아본 소음측정기 어플에서는 개인의 참고용도이지 법적 기준을 측정할 때에는 공무원이 직접 와서 정밀한 소음측정기 기기로 재측정을 하게 됩니다. 먼저 층간소음에 대한 신고를 국가소음정보시스템 사이트에서 이용을 할 수 있고 접속하신 뒤 층간소음을 클릭해줍니다. 사이트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www.noiseinfo.or.kr/


소음신고 2


층간소음 이웃사이센터 메뉴에서 상담신청으로 들어가줍니다. 



소음신고 3

우측 하단 신청을 눌러서 현재 상황, 위치를 입력해주시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이미 수많은 신청자들이 있는데 순차적으로 처리가 진행이 됩니다.


층간소음은 어떤 법을 위반해서 처벌을 받을까?


소음측정기 어플 처벌규정


경범죄의 종류 제3조 제1항을 보시면 악기, 라디오, 텔레비전, 전축, 종, 확성기, 전동기 등의 소리를 지나치게 크게 내거나 큰소리로 떠들거나 노래를 불러 이웃을 시끄럽게 한 사람을 처벌할 수 있는 규정이 있습니다. 한 두번이라면 이해하고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겠지만 그래도 해결이 되지 않으니 소음측정기 어플 다운로드 부터 신고까지 알아보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신고가 진행되어도 큰 처벌이나 앞으로의 예방이 보장이 되지 않기 때문에 최대한 원만하게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추천하는 방법으로는 정성어린 쪽지를 윗집에 붙이거나 찾아가서 이야기를 해보고 그래도 안된다면 관리실에 문의를 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그래도 되지 않는다면 소음측정기 어플의 결과를 보여주며 처벌을 받을 수도 있다고 말을 하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해결에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면서 올팁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